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디지털 혁명이 일어난 후 소셜 네트워크(Social Network)의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란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용되고 있는 이 말의 정확한 뜻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핵심 개념은 바로 사람의 연결과 소통, 참여, 공유를 의미합니다.
지금부터 소셜 네트워크의 개념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자신만의 온라인 사이트를 구축하여 콘텐츠 서비스들을 만들어가며 다른 친구 또는 지인들과의 연결을 통해 의사소통과 서비스를 함께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sns입니다.
sns가 발달이 되고 현대 사회는 과거와 다르게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발달은 현재 브랜드를 알리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과거에는 tv광고 위주의 대량 노출 중심이었지만, 현재는 새로운 방식에 길을 내어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방식은 노출이 아닌 확산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자금을 들여 tv광고를 실시하는 것도 여전히 효과가 큽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감소되고 있는데요.
바로 네트워크로 연결된 소비자들이 노출이 아닌 확신되는 정보를 신뢰하기 때문입니다.
광고를 본 후 처음 확인하는 것이 댓글입니다. 광고보다는 후기와 타인의 생각들을 보게 되는데요.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확산 방법론을 알고 있다는 것은 미래의 마케팅의 핵심적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이전에는 상상하거나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사회의 모든 영역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